국토교통부는 인천발 KTX 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6일 인천시 홈페이지(www.incheon.go.kr)를 통해 공개했다.
수인선 송도역을 출발한 인천발 KTX는 경기도 어천역에서 KTX 본선과 만나 부산과 광주 등을 운행한다. 상행선 3.133㎞, 하행선 3.414㎞이다.
인천발 KTX는 일일 왕복 24회 송도역~어천역을 오간다. 12회는 20량으로, 나머지 12회는 10량으로 편성된다.
송도역~어천역까지 계획노선는 시속 120㎞로 오간다. 총사업비 3833억원은 전액 국비로 마련되며, 내년 7월 착공해 2021년 개통된다.
인천발 KTX 전략환경영향평가에 환경부와 인천시, 경기도 화성시 등이 의견을 냈다.
환경부는 계획노선의 하행선의 송전선로가 마을과 인접한 만큼 환경피해가 우려된다며 ▲상행선과 유사한 노선으로 시점부에서 수인선을 고가로 통과한 후 고속철도를 하부로 통과하는 하행선 노선 ▲계획노선과 유사한 노선으로 시점부에서 안산을 지하터널로 통과한 후 수인선을 고가로 통과하는 하행선 노선 등의 두 가지 대안을 추가로 비교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인천시는 "송도역부터 어천역까지 계획노선을 인천발 KTX가 오갈 때 교통소음과 진동 등이 우려된다"며 "기준 초과 때는 방음터널 설치, 장대레일 적용, 주기적인 레인 연마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고, 국토부는 "계획노선 공사 때 실시간 소음 현황판 설치, 장비 분산투입, 야간작업 지양 등 저감방안을 수립하겠다"고 답했다.
여기에 인천발 KTX 출발역인 송도역 주변 500m 이내의 주택가와 학교에서도 소음·진동 영향 예측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첫 걸음부터 그리 순탄치는 않다.
최근 발표된 정부 2018년도 예산안에 인천발 KTX 사업 예산이 대폭 깎였다. 인천발 KTX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놓고도, 국토부가 453억원을 국비로 반영할 것을 요청했지만, 기재부는 70% 삭감된 135억원만 반영했다. 이 때문에 2021년까지 앞으로 3년간 원활한 국비 반영이 힘들 경우 개통 목표 수정은 불가피하다.
시 관계자는 "인천 관련 2018년 국비 반영액이 사상 최고액이지만 현안 사업 여럿이 상당히 깎였다"며 "인천 국회의원과 협력해 국회 예산 심사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