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호일보]부평·연수구 ‘집중 모니터링’ 경고장

부평·연수구 ‘집중 모니터링’ 경고장

국토부, 매매가격 등 상시 조사 조짐 보이면 투기과열지구 지정
분양가상한제 대상지도 곧 발표 실수요자 대출규제 부메랑 우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2017년 09월 06일 수요일 제5면
            

Untitled-2.jpg
▲ 인천시 부평구와 연수구가 5일 정부의 8.2부동산 대책 후속조치로 집중 모니터링 지역으로 지정됐다. 사진은 부평구의 아파트 단지.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 부평구와 연수구가 새 정부의 ‘8·2 부동산대책’ 후속 조치 명단에 올랐다.

 국토교통부는 5일 성남 분당구와 대구 수성구를 투기과열지구로 추가 지정하고, 인천 부평·연수구 등 24곳을 집중 모니터링 지역으로 선정했다.

 국토부는 집중 모니터링 지역의 경우 투기과열지구 지정에 이르는 수준은 아니지만 8·2 대책 이후에도 집값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주택시장의 불안정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실제 지난달 인천 지역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은 0.35%를 기록해 6대 특·광역시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연수구의 경우 ‘6·29 부동산대책’이 발표된 직후부터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8월 셋째 주에는 0.18%의 상승률을 보이는 등 2015년 6월(0.39%) 이후 25개월 만에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다. 부평구 역시 연수구와 비슷한 패턴을 보이며 지난달 셋째 주 0.19%의 상승률을 나타났다. 2015년 10월(0.54%) 이래 최대치다.

 반면 서울 등 전국은 8·2 대책 이후 빠르게 안정세를 찾아 주택 가격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국토부는 분석했다.

 지난달 전국의 주택 가격 상승률은 0.01%에 그쳤고, 서울은 7월 말 0.33%에서 지난달 들어 -0.03∼-0.04%로 하락 반전했다.


국토부는 집중 모니터링 지역에 대해 주택 매매가격과 분양권 거래 동향, 청약 상황 등을 상시 조사해 정밀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시장이 과열됐거나 과열될 우려가 크다고 판단되면 즉각적으로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통해 분양가상한제 적용 대상 지역도 조만간 선정해 발표하겠다고 고삐를 죘다.

 이에 따라 내 집 마련 목적으로 이 지역에 분양권을 얻은 실수요자들은 향후 투기과열지구 지정으로 인한 대출 규제를 가장 우려하고 있다. 또 정부 규제에 된서리를 맞은 지역 건설업계는 분양 시기를 미루거나 조정에 들어갈 가능성도 내비쳤다. 송도국제도시에 최근까지 성행한 ‘떴다방’ 영업을 통한 불법 전매와 다운계약서 작성 등이 철퇴를 맞게 될 처지에 놓였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지역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경제가 심리’이듯 부동산도 남들이 사면 같이 사고 남들이 안 움직이면 절대 사지 않게 돼 있다"며 "추석 이후 투기과열지구 지정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