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천일보]인천시 '녹색기후금융도시 송도' 만들기 시동

인천시 '녹색기후금융도시 송도' 만들기 시동

GCF 연관산업 육성 등 연구용역 공고

2017년 09월 06일 00:05 수요일
            

인천 송도를 '녹색기후금융도시'로 만들기 위해 인천시가 첫 발을 내딛었다. 특히 이 사업은 문재인 정부가 인천 공약으로 선정한 만큼 녹색 관련 국제기구 유치와 관련 금융기관이 송도로 집중될 가능성이 크다.  

인천시는 '녹색기후기금(GCF) 연관산업 육성과 송도 녹색기후금융도시 조성 방안 연구용역'을 공고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연구용역은 6000만원(부가가치세 포함, 인천시·산업통상자원부 각 3000만원씩)으로,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5개월이다.  

시는 "GCF가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대응 지원사업을 확대함에 따라 한국기업(기술)의 GCF 프로젝트 수주를 높이고 해외사업 확장을 위해 체계적인 연관산업 육성과 지원이 절실하다"며 "탈원전 신재생에너지로 대변되는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맞춰 GCF와 경제자유구역을 연계한 신재생에너지 등 4차 산업을 육성하고 투자 유치를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또 "새정부에서 송도를 녹색환경금융도시로 조성하는 공약을 선정한 만큼 국내 현황을 분석하고 체계적인 육성 방안과 기술 조성 과제 도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과업 목적은 크게 4가지다.  

첫째는 GCF 사무국 유치 이후 정책환경과 여건 변화를 반영한 GCF 연관 산업의 현황과 기후분석, 육성방안 도출이다. 둘째는 친환경 정책과 GCF 주요 지원사업 등과 연계한 신재생에너지와 기후변화대응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이고, 정부의 녹색기후금융 정책분석과 국내외 현황조사를 통해 송도를 녹색기후금융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단계별 추진과제 모색도 포함됐다. 여기에 GCF 연관산업과 녹색환경금융을 송도에 집적화하기 위한 전략, 입지, 공간구성과 프로그램, 운영방안 등이 담겼다.  

시는 송도를 기후변화대응 산업 특구로 조성하고 GCF 클러스터를 조성해 국제기구와 GCF 인증기구, 연구소 등을 집적화할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또 기후금융투지기관 설립도 요구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