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9 연수구청-정의당 연수구위원회 당정협의회

오늘 오전 7시 30분, 연수구청에서 연수구청장님과 당정협의회를 가졌습니다.

특히 올해 제가 국회 예결위원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내년도 연수구 사업 예산과 관련하여 함께 협력할 일들을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현재 GTX-B 노선 기본계획 수립과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연장, 인천 산학융합지구 조성, 인천-안산간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타당성 조사, 극지연구소 환경개선 등 우리 지역의 사업예산과 관련하여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증액이 필요한 부분들을 챙기고 이와 관련한 예산안들이 반드시 통과될수 있도록 꼼꼼히 챙기겠다는 약속을 하였습니다.

이어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1. 어제 시의회 청원 부결로 인해 많은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9공구 화물주차장 관련해서 먼저 보고 드립니다. 어제 청원안건은 시의회가 결의를 모아 인천시에 화물주차장 관련 대체부지 확보를 요구하는 청원의결이기 때문에 이것이 부결된다고 기존의 화물주차장이 그대로 추진된다는 것과는 다른 성격입니다.

다만 시의회가 힘을 실어주지 못하게 된 결과는 매우 아쉽게 생각됩니다. 오늘 구청장님과 확인한 것은, 올해 연말까지 연구용역 발주처를 공모하여 결정하게 되고, 그러면 내년 연구용역 기간을 9개월여 예상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연구용역이 추진될 때 주민들과의 소통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송도 내 시민참여를 보장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즉, 내년 9월경 연구용역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화물주차장에 대한 일체 사업이 중단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연구용역 실행시, 반드시 9공구에서의 이전을 전제로 용역이 실시될 수 있도록 저도 더 바짝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2. 모두들 궁금해 하시는 M버스와 관련해서는 공덕역 노선은 2개, 삼성역 노선은 3개의 업체가 입찰에 참여했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M버스가 그 성격상 6개의 정류장 밖에 송도에 둘 수 없기 때문에 결국 정류장을 어디로 정할 것인가에 대한 주민들 간의 이견이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연수구청에서 11월 중 주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주민 간담회를 실시한다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는 구청장님께 우리 주민들의 집단 지성을 믿기 때문에 주민들이 서로 충분히 이야기 할 기회를 드린다면 합리적인 방안을 잘 만들어 내실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3. 송도악취 민원 관련하여 지난 국정감사 보고를 충분히 드렸기 때문에 별도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이후 대책마련과 관련하여 연수구가 주도하여 남동구·시흥시·안산시 등 지자체와 환경공단 등 기관과 함께 본격적인 논의를 위한 실무협의가 시작되었다는 보고를 드립니다.


4.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조기 착공을 위해 연수구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고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8월 연세대 총장 미팅 이후, 진행된 일의 경과를 살피고 일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다시 한 번 촉구하겠습니다.


5. 연수구를 평생학습 도시로 만들기 위한 구청장님의 구상을 듣고 저의 다양한 의견을 전해드렸습니다. 이를 위해 송도를 대표할 수 있는 도서관 건립을 보다 공격적으로 추진할 것, 국제관광도시 송도의 성격에 걸맞는 평생학습으로 일자리와 연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 등을 제시하였고, 그렇게 일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저도 적극 나서겠습니다.

그 외에도 연수구에 꼭 필요한 예산확보를 위해 특별교부세에서 챙겨야 할 것, 정기국회 예산 심의에서 다루어야 할 것들을 꼼꼼히 논의하는 매우 의미있는 정례협의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연수구와 함께 상호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더 주민 편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