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인일보]송도 개발 대형악재로 '발목'

송도 개발 대형악재로 '발목'


목동훈 기자

발행일 2017-09-12 제3면


6·8공구 사업 본계약 체결 '무산'  
SLC 개발이익 환수 논란도 겹쳐 
대상컨, 경제청 상대 '법정 공방'  

NSIC 주주사 게일·포스코 갈등  
국제업무지구 2년넘게 중단상태 
'아트센터 인천' 개관도 늦어져
 

인천 송도국제도시 6·8공구 중심부 128만㎡를 개발하는 '블루코어시티' 프로젝트의 본계약 체결이 무산되면서 송도 개발이 장기간 지연될 전망이다. 

NSIC(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 주주사 간 갈등으로 인한 송도국제업무지구 개발 중단, SLC(송도랜드마크시티) 개발이익 환수 논란, 송도 6·8공구 블루코어시티 본계약 체결 무산 등 송도 개발에 대형 악재가 잇따르고 있다. 

송도 6·8공구 128만㎡ 개발사업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우선협상대상자인 '대상산업 컨소시엄'이 본계약을 체결하지 못하면서 표류하게 됐다. 대상산업 컨소시엄은 사업 추진을 위해 특수목적법인(자본금 500억 원)까지 설립했지만, 인천경제청과의 협상 결렬로 본계약 체결에 실패했다.  

대상산업 컨소시엄은 인천경제청의 협상 책임자가 바뀔 때마다 요구사항이 달라졌다고 주장한다. 인천경제청의 요구가 일관성을 잃다 보니 협상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게 대상산업 컨소시엄 주장이다.

협상 과정에서 인천경제청은 ▲협약이행보증금 확대 ▲토지 매매 대금 변경(인상) ▲개발이익 환수 기준 조정(확대) 등을 요구했고, 대상산업 컨소시엄은 "공모지침서와 사업제안서에 없는 내용을 무리하게 요구한다"며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상산업 컨소시엄은 인천경제청을 상대로 소송을 벌일 계획이다. 법적 공방이 시작될 경우, 송도 6·8공구 128만㎡ 개발사업은 장기간 지연될 가능성이 크다. 

SLC 개발사업은 인천시의회 조사특별위원회가 들여다보고 있다. 

2007년 8월 인천경제청과 포트만 컨소시엄이 개발 협약을 맺으면서 시작한 SLC 개발사업(228만㎡). 이 사업은 부동산 경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34만㎡ 부지에 아파트를 짓는 사업으로 축소 변경됐다.

이 과정에서 결정된 개발이익 환수 범위·방법·시기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다. 시의회 조사특위가 가동함에 따라 SLC 개발사업도 상당 기간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송도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NSIC 주주사 간 갈등으로 2년 넘게 중단된 상태다.

NSIC 주주사인 게일인터내셔널(지분율 약 70%)은 송도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에서 포스코건설(지분율 약 30%)을 배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건설이 'NSIC의 계약 해지 통보'(9월4일자 1면 보도) 등 일련의 문제와 관련해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에 입장 표명을 요구했고, 인천경제청은 최근 법률 검토를 시작했다.  

이 때문에 그동안 인천경제청이 '송도국제업무지구 개발 중단 사태'를 방관하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게일과 포스코건설은 송도국제업무지구 개발이 중단된 이유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어, 인천경제청의 중재 없이는 합의점을 찾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송도국제업무지구 개발 중단으로 '아트센터 인천' 개관이 늦어지고 있으며, 금융비용 증가로 인천경제청의 개발이익 환수 규모가 축소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목동훈기자 mok@kyeongin.com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