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입장] 인천항만공사 사장, 더 이상 해수부 퇴직공무원 보은 인사는 안된다

작년 11월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이 임기를 남겨 두고 있음에도 사퇴했고, 인천항만공사의 사장이 공석이 된 지 2개월이 지났다. 남봉현 사장이 갑자기 사퇴한 데 대해 항만업계와 인천시민들은 의아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다가 지난해 12월 남 전 사장이 수협은행 상임감사 후보에 공모했으나 인사혁신처의 취업 심사에서 탈락한 것이 알려지면서, 갑작스러운 사퇴의 이유가 드러났다.

 

남 전 사장이 무책임하게 항만공사 사장직을 사퇴했던 당시에 항만공사는 중대한 현안이 다수 있었다. 인천 신항 배후단지 기반시설 조성공사가 진행됨은 물론, 송도9공구 신국제여객터미널 개장을 준비하고 있는 시기였다.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사업도 난항을 겪고 있었으며 송도국제도시 8공구에 입주를 하고 있는 주민들은 송도9공구 ODCY 추진 문제로 항만공사에 안전대책을 포함한 사전조치를 마련한 후 주민 협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할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남 사장은 사퇴를 감행했다.

 

남 전 사장 같은 무책임한 인사가 다시 반복 되어서는 안된다. 인천항의 물류와 해양관광산업을 이끌 항만공사 사장에 해양수산부의 낙하산 인사는 불필요하다는 것이 인천 시민의 여론이다. 항만공사 사장 임용과 관련하여 오는 31일 인사혁신처에서는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퇴직공직자 취업 심사가 있고, 23일 임원추천위원회 면접 심사가 있다. 28일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당면 현안을 해결하려면 해()피아·()피아 인사 관행 근절하고 인천시장의 시정 의지를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공직자윤리위원회는 해수부 출신 인천항만공사 지원자에 대해 재취업을 불허하라고 했다. 이는 더 이상 정부 낙하산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표명이며, 본 의원도 그 취지에 적극 동의한다.

 

300만 인천시민을 위한 인천항에는 시민의 안전과 미래가치를 선도할 항만 정책 전문가가 필요하다. 항만공사 사장직은 더 이상 해수부 고위직 공무원을 위한 보은 인사 자리가 아니다. 항만공사 사장은 물류산업과 해양관광산업의 조화로운 추진을 이끌 항만전문가, 중앙정부에 눈치 보는 것이 아니라 인천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인천전문가가 필요하다. 항만시설과 근접해 있는 공동주택 입주자들의 생활안전과 정주 여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시민들과 늘 소통하는 소통전문가가 사장이 돼야 한다. 앞으로 제대로 된 인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전개할 것이다.

 

2020130

21대 총선 인천광역시 연수구() 예비후보 정의당 국회의원 이정미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