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천일보]정부 내년 예산엔 '인천 미래산업' 없다

정부 내년 예산엔 '인천 미래산업' 없다

극지 산학연·드론센터 미반영...7호선 연장도 우선순위서 밀려

2017년 09월 13일 00:05 수요일
            

인천의 미래 산업과 철도망 사업이 정부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났다.

정부기관과 공조하고 있는 극지연구소 확대, 드론인증센터 건립 사업비가 내년 예산안에 담기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준공 시점이 늦춰진 서울도시철도 7호선 석남 연장선은 2020년 개통도 장담할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인천시는 극지연구소 산학연 협력관 조성 사업비가 내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12일 밝혔다. ▶관련기사 3면 

극지 산학연 협력관은 극지연구소가 있는 송도국제도시에 2021년까지 세워질 예정이다.

극지연구소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극지과학 체험·교육, 극지활동 장비·기술 지원 등을 하는 공간이다. 시는 산학연 협력관이 들어설 부지 1만317㎡를 무상 임대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해양수산부가 지난 4월 '남극 연구활동 진흥 기본계획'(2017~2021)을 통해 내년부터 건립한다고 밝힌 산학연 협력관은 정부 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제동이 걸렸다. 총 268억원 가운데 내년 사업에 필요한 43억원은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다.

'드론'(무인비행장치) 산업의 앞날에도 먹구름이 드리워졌다. 청라국제도시 로봇랜드에 지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드론시험인증센터 사업비도 정부 예산안에서 빠졌다.

드론인증센터는 2022년까지 건립될 예정인데 내년 첫 해 사업에 필요한 예산이 전액 삭감됐다. 국토교통부가 30억여원을 올렸지만 기획재정부 편성 과정에서 배제된 것으로 전해졌다.

개통 시기가 2018년에서 2년 미뤄진 7호선 석남 연장선은 2020년 개통마저 불투명해졌다. 앞서 시는 내년 토목공사를 마치려면 국비 977억원이 필요하다고 정부에 신청했다. 그러나 이달 초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예산안에는 600억원만 반영됐다. 공사가 지연되면 개통 시기도 재조정될 수밖에 없다. 

내년 착공을 위해 시가 국비 430억여원을 신청한 인천발 KTX도 135억원만 들어갔다. 사회간접자본(SOC) 비중을 줄인 정부 방침이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시 관계자는 "인천발 KTX는 사업에 큰 지장이 없지만, 석남 연장선은 국회 심의 과정에서 증액이 필요하다"며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사업 필요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