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인일보 [인터뷰]평양 남북정상회담 다녀온 이정미 정의당 대표

경인일보 [인터뷰]평양 남북정상회담 다녀온 이정미 정의당 대표

"주상복합 등 달라진 북녘… 아침산책 시민들 활기"

윤설아 기자

발행일 2018-09-27 제3면

 
이정미
2018 평양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방북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 물에 손을 담근 채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이정미 의원 제공

미래 과학자거리·물고기상점등 
'시장 경제' 돌아가는 인상 받아 

인천~ 北 남포항~ 中 톈진항 연결 
해수부장관에게 적극 검토 주문 

남북국회회담·교류 정례화 요청
 

2018 평양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지난 18~20일 방북했던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북한이 국제 사회 일원으로 나아가고자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고 방북 소감을 밝혔다.

이번 평양 정상회담 방북 대표단에 포함된 인천시민은 이정미 대표가 유일하다. 이 대표는 민주노동당과 조선사회민주당 정당 간 교류로 평양에 방문한 지 13년 만에 다시 북한 땅을 밟았다.

이정미 대표는 "예전에 갔을 때는 시내에 건물을 지어놓고는 석유가 부족해 페인트칠조차 하지 못했는데 지금은 주상복합 건물도 많고, 외벽을 세련되게 꾸며놔 '뭔가 경제 성장을 주력해서 끌고 가고 있구나'란 생각이 많이 들었다"며 "전에는 반미, 군사력 강화를 피력하는 구호가 있었는데, 이제는 '과학기술을 중시해야 한다', '교육을 해야 한다'는 구호로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여명거리'라고 하는 미래과학자 거리를 조성하는가 하면 애완용 물고기를 파는 '꽃붕어 상점'도 영업을 하고 있었다며 '시장 경제'가 돌아가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는 게 이 대표의 이야기다.

이 대표는 "예전에는 정해진 대로 일정을 소화했다면, 지금은 시민도 만날 수 있었고 아침에 거리를 산책할 수도 있었는데, 거리의 시민들이 활기차 보였다"고 전했다. 

북한 여성 지도자들의 역할에도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정미 대표는 "이설주 여사와 현송월 단장이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했다"며 "북한말로 '원샷'이 '쭉 냅시다'인데, 이설주 여사가 만찬장에서 '쭉~ 냅시다'라며 파도타기를 했고, 현송월 단장은 연회장에서 20개가 넘는 테이블을 다 돌아다니며 술을 권하면서 '위하여~'라는 건배사를 했다"고 연회장 분위기를 설명했다.

"김여정 부부장도 식사시간에 밥을 먹을 수 없을 정도로 행사를 촘촘하게 챙기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도 했다. 

백두산 천지를 본 이 대표의 첫 느낌은 "장엄하다"였다고 한다. "더 많은 국민이 빨리 볼 수 있게 해야겠다"는 게 두 번째로 든 생각이었다고 한다. 

이정미 대표는 "평양 시내 날씨가 궂었는데, 백두산 천지에 가니 날씨가 개면서 장관이 펼쳐졌다"며 "북측 사람들이 '천지는 3대가 업을 쌓아야 볼 수 있다는데 여기 오신 분들이 그런가 보다'고 말하는데, 더 많은 우리 국민들이 볼 수 있게 역할을 해야겠다 생각했다"고 말했다. 

인천 연수구에 지역사무실을 둔 이정미 대표는 '인천'의 역할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서해평화지대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인천의 중요 과제"라며 "꽃게철 공동 어업, 서해 해상물류, 해상 관광 개발 등 인천이 지자체 교류 협력의 중심으로 나와야 한다"고 했다.

또한 "해수부 장관에게도 인천에서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골든하버 조성 사업을 평화관광지대 사업으로 구상해 인천 송도 골든하버와 북한 남포항, 중국 톈진항을 연결할 것을 적극 검토해달라고 주문했으며, 연수구청장과도 이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정미 대표는 마지막으로 "북측에 남북 국회 회담 개최, 남북 국회 교류 행사 정례화를 요청했다"며 "이제 우리 국회도 단합된 힘으로 판문점·평양 선언에 대한 지지와 대북제재 해제를 위한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남북 평화 문제만큼은 당리당략을 버리고 미래 세대를 위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의당이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윤설아기자 say@kyeongin.com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180926010008587 

'연수구 기사브리핑'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년 10월 2일자  (0) 2018.10.02
2018년 10월 1일자  (0) 2018.10.01
2018년 9월 28일자  (0) 2018.09.28
2018년 9월 27일자  (0) 2018.09.27
2018년 9월 21일자  (0) 2018.09.21

Recent Comments